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로고

부설기관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특임교수
김명화
  • 명지대학교 상담심리학 석사
  • 명지대학교 심리재활학 박사
경력
  • 상담심리사 1급 (한국상담심리학회)
  • 청소년상담사 2급 (여성가족부)
  • 에니어그램전문강사(에니어그램심리연구소)
  • MBTI 일반강사(한국 MBTI 연구소)
  • 또래상담지도교사(한국청소년상담원)
  • 2022년 신진연구자상(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前 명지대학교 학생상담실 상담사
  • 前 한양중학교 전문상담사
  • 前 마음온아동청소년상담센터 전문상담사
  • 前 EAP 기업상담(검찰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국세청, 소방청, 우정사업본부, 남동발전, 유한킴벌리, 진로, 하나은행, 삼성생명, 현대자동차 및 외국계 기업 다수)
  • 前 GS칼텍스 여수공장 상담실장
  • 前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객원조교수
  • 前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강사
  • 現 명지대학교 통합치료연구센터 수퍼바이저
  • 現 서울가정법원광역면접교섭센터 상담위원
  • 現 수원지방법원·수원가정법원 성남지원 가사조정위원
논문
  • 김명화(2010). 자기침묵, 대인관계 우울의 관계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명화, 홍혜영 (2011). 자기침묵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1), 69-97.
  • 김명화 (2012). 애착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동적사고의 매개효과. 통합치료연구,4, 27-54.
  • 김명화, 박영자 (2013). 부모 및 또래애착이 분노표현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상담,3, 33-59.
  • 김명화, 홍혜영 (2017). 초심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교육 필요성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2), 573-594.
  • 김명화, 홍혜영 (2017). 초심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인류학연구, 20(1), 135-172.
  • 최재혁, 김명화 (2017). 두 여성의 상담자로의 진로전환 경험이야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6), 514-526.
  • 김명화 (2018). 초심 슈퍼바이저의 역전이에 대한 현상학적 탐구. 명지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명화, 홍혜영 (2018). 초심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경험과 의미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9), 156-177.
  • 김명화, 홍혜영 (2019). 초심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대처. 통합치료연구,11, 35-67.
  • 김명화 (2021). 인턴 상담자의 수련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A 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센터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1(18), 555-573.
  • 김명화, 김혜진, 최재혁 (2022). 부모의 비일관적인 양육태도와 청소년 행복감의 관계에서 주의집중과 그릿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2(11), 17-32.
  • 김명화, 송현심, 하정희 (2022). 학교 상담자의 동료 수퍼비전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2(12), 589-615.
  • 김명화 (2022). 상담자가 되어가는 세 남성의 이야기.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2(17), 587-606.
  • 김명화 (2023). 전문직 기혼 여성의 상담 전공 동기와 상담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접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3(6), 73-94.
  • 김명화, 송지희, 김윤주 (2023). 사이버대학교의 멘토링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3(14), 213-235.
  • 김명화 (2024). 게이트키퍼 역할을 하는 수퍼바이저의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4(19).439-460.
  • 김명화 (2025). 은퇴를 앞둔 중년 남성의 경험 이야기.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5(1), 595-615.
  • 문의전화
  • 전화번호 02-2290-0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