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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공유가치플랫폼전공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공유가치플랫폼전공

공유가치플랫폼 전공 Shared Value Platform

 “나도 유튜버가 될 수 있다” 복수전공 신청자 우선 수강 · 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전공

공유가치플랫폼전공 소개

공유가치플랫폼전공은 공유가치의 첫 번째 핵심 키워드인 가치의 공유를 실현하기 위한 전공입니다. 사람들은 수많은 경험과 지식융합을 통해 수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지만 이를 타인과 공유하고 나누기는 쉽지 않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지식과 경험의 공유는 새로운 산업으로서 경제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공유가치플랫폼전공은 학생자신이 가진 교육적 지식과 사회적 경험을 사회구성원과 공유함으로써 자아가치의 실현을 도울 것입니다.

두 번째로 공유가치플랫폼전공은 각종 ‘사회·경제 문제들을 해결’을 교육적으로 풀어내기 위해 신설된 전공입니다.
우리는 간단한 쓰레기활용법부터 환경오염, 단어쉽게 외우는 법부터 영어프리젠테이션까지 작은 지식의 문제부터 사회나 국가의 거시적 문제까지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대규모국가재정의 대응을 통해서도 되지만 개인의 자그만 사회적 운동과 노력에 의해서도 이루어집니다. 공유가치플랫폼전공은 자신의 가진 지식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사회적 문제해결에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할 것입니다.

교육과정 이수 후 최종적으로 도출된 공유가치 콘텐츠(HY-CUBE 플랫폼에 탑재됨)들을 통해 본 전공의 두 번째 핵심 키워드인 ‘사회적 문제 해결 + 학생 역량 향상 + 학교 교육의 다양화’라는 일석 삼조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 내게 됩니다.

공유가치플랫폼전공 소개 정보
기초분야과정유튜브와 법콘텐츠제작과정
내손안의 이러닝
(지식나눔 유튜브콘텐츠)
유튜브와 공유가치론
내 평생을 기획하는 콘텐츠 설계
(유튜브콘텐츠설계입문)
법윤리과정
공유가치콘텐츠제작과 법
공유가치콘텐츠와 저작권이해
(유튜브저작권이해)
공유가치콘텐츠제작분쟁
(유튜브저작권분쟁)
공유가치콘텐츠기획론
(유튜브콘텐츠기획론)
공유가치콘텐츠촬용론(유튜브촬영론)
공유가치콘텐츠편집론(유튜브편집론)
공유가치콘텐츠실무론
공유가치졸업프로젝트

공유가치창출(CSV(Create Shared Value))이란?

“공유가치창출(CSV)은 마이클 포터(하버드대학교 교수)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제시한 것으로써, 본래의 의미는 기업이 각종 사회 · 경제 문제(지구 온난화, 전통시장 활성화 등)들을 하기 위해 CSV 제품이나 CSV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의 수익을 달성함으로써, 사회와 기업이 함께 발전, 성장하는 개념입니다.

교육적 측면의 공유가치창출 역시 사회 · 경제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유가치창출 교육과정’을 거쳐 ‘교육콘텐츠’를 직접 완성함으로써 학생의 역량 개발 및 발전을 가져오는 개념입니다.”

교육 목표

한양사이버대학교 공유가치플랫폼 전공은 학생자신이 가진 사회적 경험(사회적 가치)과 교육경험을 사회와 공유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지식을 확장하고 실용적 적용을 하도록 하여 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융합형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은 인문학적 교육과정, 법/제도 교육과정, 콘텐츠제작지술 교육과정이 융합적으로 구성되어 자신의 가치를 동영상콘텐츠와 플랫폼을 통해 사회속에서 구현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유가치플랫폼전공은 교육양성과정이 ‘교학상장(敎學相長)’을 통해 선순환적 교육시스템을 학생을 수동적인 지식의 수요자가 아니라 지식창출과 경험을 융합할 수 있는 창조적 지성인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교학상장(敎學相長)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선생도 학생도 같이 발전하고 성장함’이라는 의미로써, 본 과정에서는 교육을 통해 한번 배우고, 본인이 직접 가르치는 교육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두 번 배운다는 의미

전공 특성화

HY-PBL(Hanyang Cyber - Problem-Based Learning)

HY-PBL은 학습자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육모델입니다.
한양대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 모델에 기초한 것으로,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모델에서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실현을 위한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사이버 교육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교육 모델입니다.
본 전공에서는 총 12과목 가운데 7개 과목(Semi-PBL 3과목, 영역별 PBL 3과목, 최종 PBL 1과목)에 대해 공유가치 창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HY-CDP(Hanyang Cyber – Career Development Program)

HY-CDP는 공유가치플랫폼 전공 학생들이 공유가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콘텐츠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학생 경력 개별 프로그램’입니다. 각 단계별 HY-CDP의 프로세스에 따라 학생들의 가치 향상을 위해 진단 · 평가 · 상담 등을 제공하게 됩니다.


			학습자 기질 유형 -
			이상가 기질(Honest) : 현재보다는 미래를 중시하며 독창적, 창의적 사고를 중시함(사회사(S), 이상추구, 의미와 정체성, 교사, 심리치료사, 간호사, 작가 등),
			보호자기질(Yield) : 사회책임인식이 강하고 혀실적이며 상식을 중요한 가치로 여김(현장형(R) / 사무형(C), 안정지향, 근면성실, 공무원, 군인, 컨설턴트 등),
			예술가 기질(Craftsman : 현실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지만 제도와 계급에 얽매이지 않음(예술형(A) / 사업형(E), 자유로움, 즉흥성, 영화감독, 스타일리스트, 디자이너 등),
			합리론자 기질 : 성과지향적이고 논리/분석/객관적이며 추진력이 강함(탐구형(I), 능력중심, 높은 자신감, 정치인, 외교관, 의사, 대학교수)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습자 기질 검사 도구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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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CUBE Platform

HY-CUBE Platform은 공유가치플랫폼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창출된 콘텐츠를 탑재하는 플랫폼을 의미하며, 탑재된 콘텐츠는 다른 학생들이 학습하게 됨으로써,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두 번 배우게 됩니다. 아울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유가치의 의미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의 누적을 통해 교학상장(敎學相長)과 공유가치창출(CSV)이 구현됩니다.

HY-Navigation

HY-Navigation은 교육부 사이버대학 역량지원사업에 의해 개발된 한양사이버대학 공유가치플랫폼전공의 교육모델로 OECD LEARNING COMPASS 2030 모델을 기초로 개발된 고유 교육모델입니다. HYCU 네비게이션은 자발적인 성인학습자의 여정에 기준을 제공하는 나침판의 형태로 태도, 지식, 기술이 병합되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가는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생의 모습을 담겨져 있습니다.
이 모델은 향후 교육설계 및 역량설계, 교과목설계 등에 있어 기준을 제시할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태도, 지식, 기술의 통합을 통한 가치의 실현은 창의, 협력, 소통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한양사이버대학교의 10대 역량교육과정과 연계될 것입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가치만을 추구하는 나침판이 아니라 사회와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공유가치를 추구하는 진정한 지성인으로의 역할을 인식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공유가치플랫폼 전공은 졸업 후 공유가치관련 분야를 비롯하여 인문학, 미디어학, 콘텐츠학 등의 다양하고 포괄적인 산업군으로의 진출 및 모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전공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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