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수강신청을 위해서는 전공과 교양을 구분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수강신청의 기본 원칙은 교양과정과 본인 소속 전공 교육 과정에서 이수학점표에 근거하여 신청합니다.
교양교육을 통해 성숙한 인격체가 지녀야 할 품성, 세계시민으로서 역량과 책임, 정보화 사회에 요청되는 창의력, 사고력, 실용역량 강화를 위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지도력 및 도덕성을 종합적으로 함양시킨다. 궁극적으로 한양의 교육목표인 교양인, 전문인, 실용인, 세계인, 봉사인을 육성하는데 교양교육의 목적을 둔다.
교양교육의 지향 가치 영역을 소통(Communication), 협력(Collaboration), 비판적 사고(Critical-thinking), 창의(Creativity)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모든 교양과목을 4개 영역에 균형있게 분류하되, 영역별 각각의 가치에 부합하도록 분류한다.
교육목표 (인재상) | 핵심 역량 | 역량 정의 |
---|---|---|
교양인 | 자율 책임 |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자신의 삶을 관리하고 발전시킴 |
자기 관리 |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스스로 설정하고 자주적으로 실행하며 행동의 결과를 받아들임 | |
실용인 | 창의 |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하며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합의 조정 | 이해관계자의 양방향 의사소통과 상호만족 수준의 합의를 도출함 | |
세계인 | 글로벌 소통 | 언어적, 비언어적 방식으로 타인의 생각, 감정, 문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함 |
책임 의식 | 사회정의 및 윤리적 책임과 관련된 해결과제를 분석하고 차별과 불평등 해소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함 | |
봉사인 | 공감 | 타인의 생각, 감정, 가치관에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깊이 있게 이해하며 정서적으로 교감함 |
나눔 | 공동체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진 것을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사회구성원 전체와 함께 나누며 사랑을 실천함 |
가치 영역(4C) | 과목수 비율 | 영역 정의 |
---|---|---|
소통 (Communication) | 10%~30% |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의도, 정보를 이해하고 타인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 |
협력(Collaboration) | 10%~30%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진 개인이 함께 일하도록 돕는 능력 |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 | 10%~30% | 효과적으로 추론하고 체계적으로 생각하며,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 |
창의 (Creativity) | 10%~30% |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타인과 새로운 방법으로 협동하는 능력 |
심사 항목(착안 사항) | 심사 비중 |
---|---|
가. 해당 영역(역량) 적합성 | 30% |
나. 교육수요 타당성 | 30% |
다. 개발 교수자 역량 적격성 | 20% |
라. 개발 및 수업운영 계획의 적절성 | 20% |
마. 기타(운영과목수, 시수 등) | 선정 최종 적부 판단 |
구분 | 심사 항목(착안 사항) | 심사 내용 |
---|---|---|
정량 | 가. 재학생 수요 | 2년간 학기당 평균 수강생수 300명 이상 |
나. 교육성과 | 2년간 학기별 강의평가 평균 B+ 이상 | |
정성 | 다. 교육수요 | 산업계 및 사회적 교육 수요 부합성 |
평가 종합 | 가/나/다 모두 부합하는 경우에 재개발 승인 |
1. 이 내규는 승인·공포된 날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