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NOTICE

IC-PBL교육체계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IC-PBL 개념과 정의

  •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어로, 대학-산업의 연계를 통해 사회현장에 기반한 문제해결과 협력에 목표를 둔 혁신적 대학교육 모델
  • PBL을 시대적 요구에 부합한 현장 연계 특화형 IC-PBL로 특성화하여 적용
  • 비구조화된 실제적 문제해결에 적용 가능한 전공간 융합형 실천 지식 함양
  • 대학 전공별 진로와 연계된 사회 현장, 산업으로부터 ‘OUTSIDE IN’을 통한 과제도출과 교육목표 수립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과목선정
  • 과목 계획안을 접수하여 IC-PBL 적합한 과목 선정
  • 수강인원 조정
  • 절대평가 적용
시나리오 개발
  • 수업내용에 맞는 현장 산업체 탐색
  • 실제 과업주제를 산업체로부터 받아 PBL 시나리오로 개발
문제 해결 과정
  • 해당 문제와 관련된 산업체의 자료 학습자 제공
  • 학습 중간 보고자료
  • 산업체 담당자 검토
평가
  • 해당 문제와 관련된 산업체의 자료 학습자 제공
  • 학습 중간 보고자료
  • 산업체 담당자 검토

교육과정을 통한 IC-PBL구현 체계 정립
(Industry Coupled Project Based Learning)

IC-PBL 단계 : Problem Solving, Action Learning, Problem Seeking. IC-PBL 교과목 : Capstone Design(졸업프로젝트), 현장연구, 새내기웨비나.IC-PBL 적용 : 개인/사회 및 현장 문제 해결, 개인/사회 및 현장 문제 해결 방안 모색, 개인/사회 및 현장 문제 진단.
  • IC-PBL(Industry Coupled Project Based Learning)과목은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여 운영
  • 새내기웨비나와 Capstone Design(졸업프로젝트)는 현재 필수로 운영 중
  • [현장연구] 과목을 각 전공에 추가하여 IC-PBL연계 체계 완성
  • 현장 및 직무 역량 함양을 위해 졸업프로젝트를 Capstone Design 으로 운영 예정
역량 체계 안내
역량 체계중점 역량실현 교육
Capstone
(300~400레벨)
프로젝트(Projective)전공 교과의 졸업프로젝트
제작(Compositive)전공 교과의 글쓰기, 짓기, 코딩 중점 교과
Milestone
(200~300레벨)
현장연구(Action-Learning)전공 Capstone 교육과정의 Action-Learning 중점 교과
창의(Creative)전공 교과의 창의 중점 교과
Stepstone
(100~200레벨)
직무(Up-Skilling)Up-Skilling 중점 교과
미래(Re-Skilling)Re-Skilling 중점 교과
글로벌(Global Citizenship)Global Citizenship 중점 교과
Foundation
(100~200레벨)
인문(Art   Humanities)인문 영역의 고전 읽기 중점 교과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비즈니스사업디자인, 이러닝학업디자인
평생학습(Lifelong Study)새내기웨비나, 이러닝학업디자인
  • IC-PBL(Industry Coupled Project Based Learning) 구현
  •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 역량 지표로 연계
  • 평가 및 루브릭 설계를 통한 반영
  • 문의전화
  • 전화번호 02-2290-0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