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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교육중점체계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HYCU – PBL 교육체계

  • 학습자 스스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
  • 비구조화된 실제적 문제해결에 적용 가능한 전공간 융합형 실천 지식 함양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대학 전공별 진로와 연계된 사회 현장, 산업으로부터 ‘OUTSIDE IN’을 통한 과제 도출과 교육목표 수립
PBL 추진 목적
  •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교수자 중심의 “Teaching”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Learning” 수업으로의 변화
  • 사회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 고등교육 질 향상과 다양한 학습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 창의력(Creativity),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협업능력(Collaboration),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
PBL 수업 절차
과목 선정
  • 과목 계획안을 접수하여 PBL 적합한 과목 선정
  • 수강인원 조정(100명 이하 과목, 3학점)
  • 절대평가 적용
문제 해결 과정
  • 해당 문제와 관련된 산업체의 자료 학습자 제공
  • 학습 중간 보고자료
  • 산업체 담당자 검토
평가
  • 해당 문제와 관련된 산업체의 자료 학습자 제공
  • 학습 중간 보고자료
  • 산업체 담당자 검토
PBL 수업의 기대효과
  • 처음 만나는 문제 → 문제해결능력
  • 문제해결 방식이 하나 이상인 문제 → 창의적 비판적 사고
  • 구글 검색을 해도 답을 찾을 수 없는 문제 → 탐구하는 자세
  • 정답이 없는 문제 → 최선의 해결책 찾기 위한 논리 추론
  • 스스로 해야할게 많은 문제 →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
  •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 → 소통하고 협력하는 방법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상 →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