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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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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CU 생성형 AI 교수-학습 활용 프로토콜

1. 생성형 AI(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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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는 대화, 이야기,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의 일종입니다. 모든 인공지능과 마찬가지로 생성형 AI는 기계 학습 모델, 즉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 사전 훈련됩니다. 생성형 AI는 콘텐츠 제작 외에 디지털 이미지의 품질을 개선하고, 동영상을 편집하며, 제조용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하고, 가상 데이터 세트로 데이터를 보강하는 등의 작업에도 사용됩니다.

https://aws.amazon.com/ko/what-is/generative-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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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학습 데이터를 사용하여 훈련되며, 대화, 문장 생성, 이미지 분석, 자동 번역, 음성 인식 등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Google의 생성형 AI는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와 같은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GPT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셋을 사전 훈련하여 언어 이해와 생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모델을 생성합니다. 이 모델은 대화형 AI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질문에 답변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https://webapp.chatgpt4google.com/s/MTExODI3

2. 생성형 AI 작동 원리 이해

  •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위해 거대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로부터 응답을 생성하기 위한 입력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 입력값을 프롬프트(Prompt)라고 하며, 거대 언어 모델로부터 높은 품질의 응답을 얻어내기 위해 프롬프트의 조합을 찾는 작업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이라고 합니다.

    * 거대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 :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셋을 바탕으로 특정한 텍스트/이미지/영상을 인식하고, 변환하며, 가공 또는 생성해내는 데에 쓰이는 딥러닝 알고리즘의 일종

3. 생성형 AI 유형 및 종류

  • 생성형 AI는 사용자의 Text 입력에 대응하여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 기술로서 문서(Text), 코드(Code), 이미지(Image), 스피치(Speech), 영상(Video), 수식(Formulas), 음악(Music) 등을 학습 콘텐츠로 활용하는 모든 교육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생성형 AI의 종류

    * 문서(Text): GPT / EleutherAI / Bloom 등

    * 이미지(Image): Dall-E / Midjourney / Stable Diffusion 등

    * 스피치(Speech): Hugging Face Models 등

    * 영상(Video): Make-a-video 등

4. 생성형 AI 교수-학습 활용 프로토콜(protocols)

생성형 AI 교수-학습 활용 프로토콜(protocols)
인재상10대
핵심역량
10대 핵심역량과 연계한 ‘생성형 AI 활용 프로토콜’
교양인자율책임,
자기관리
자기 주도적인 자세로 책임감 있게 생성형 AI를 활용한다.
  • (자율책임) 성인학습자로서 생성형 AI를 자주적으로 활용하고 AI가 제공하는 지식을 재구성하여 내재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자기관리) 생성형 AI의 활용 효과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자신의 삶을 발전시킵니다.
전문인지식탐구,
종합적사고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촉진하는데 생성형 AI를 활용한다.
  • (지식탐구)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학문적 이론과 방법론을 보다 폭넓게 탐구하여 전문적인 정보를 다각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종합적 사고) 문제상황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객관적인 준거를 수집하는 데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가장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용인창의,
협의조정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방식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다.
  • (창의) 비판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새롭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협의조정)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상호만족 수준의 실용적인 합의를 도출하는데 생성형 AI를 활용해야 합니다.
세계인글로벌소통,
책임의식
다양성을 존중하고 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다.
  • (글로벌소통) 생성형 AI를 통해 언어/비언어 장벽을 허물어 타인의 생각, 감정, 문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책임의식) 생성형 AI는 개인의 이익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불평 등을 개선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해 기여하는 방향으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봉사인공감,
나눔
공동체와 교감하고 사회에 헌신하도록 생성형 AI를 활용한다.
  • (공감) 생성형 AI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공감과 소통의 도구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 (나눔)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인한 혜택을 사회구성원 전체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확산시켜야 합니다.

5. 생성형 AI 교수-학습 활용 권고사항

[교수자 및 학습자 공통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교수-학습 적용시 장/단점을 파악합니다.
  • 생성형 AI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전공 지식 기반으로 프롬프트 입력 방법을 숙지합니다.
  • 생성형 AI의 결과물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윤리적이고, 책임감있게 활용합니다.
[교수자용 가이드라인]
  • 교수자는 수업과정에서 생성형 AI의 사용 여부를 최종 결정합니다.
  • 수업에 적용되는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지침을 수업계획서에 명시합니다.
  • 필요시 학습자에게 사용 가능한 생성형 AI 목록을 제공합니다.
  • 학습자에게 생성형 AI의 장점과 한계점을 설명할 것을 권고합니다.
  • 학습자에게 생성형 AI 활용과 관련된 표절이나 부정행위의 범위를 설명할 것을 권고합니다.
[학습자용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를 이용한 학습 결과물의 진실성에 대한 책임은 학습자에게 있음을 인지합니다.
  • 생성형 AI를 활용한 학습 결과물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를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합니다.
  • 수업 활동이나 과제물에 대한 생성형 AI 활용에 대해 교수자가 제시한 지침을 숙지합니다.
  • 생성형 AI를 부적절하게 사용한 것으로 판단될 시 표절이나 부정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