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로고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전공개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광고·미디어·콘텐츠를 선도할 인재를 육성합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변화하는 미디어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을 선도할 수 있는 실무 및 연구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육성합니다.

설립목적

석사는 광고미디어 MBA에서, 박사는 신문방송학과에서 각각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 역량을 모아 대학원 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고·미디어산업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은 광고·미디어산업이 갖는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광고·미디어산업의 리더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미디어 산업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광고·미디어와 콘텐츠 기획자(planner), 창안자(creator) 및 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광고미디어 MBA와
한양대 신문방송학과는 대학원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

교육목표

광고·미디어 전공의 교육목표는 학습자로 하여금 광고,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세계적 트렌드를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본 전공은 이를 위해 관련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이론적으로 연구하며, 광고, 미디어, 콘텐츠 관련 산업의 경영자 특강 및 현장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론과 현장에 대한 균형적 감각과 지식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학습자들이 연관 산업 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 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은 광고·미디어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 영역의 총체적 학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 전공은 광고·홍보를 비롯한 마케팅 분야와 뉴미디어를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학문이 융·복합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된 특징입니다.

지원 혜택 및 교육특징

향후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학자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하여, 졸업생의 10%가 국내외 유수 대학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경영대학원 광고미디어 MBA와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는 대학원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석사과정은 광고미디어 MBA에서, 박사는 신문방송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교육 역량을 모아 대학원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다양한 대학원 프로그램 과정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산업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와 산업 전략에 관한 다양한 쟁점을 파악하는 것은 MBA 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광고미디어 MBA에서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논문 등을 함께 학습하는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교육 목표를 구체화합니다. 광고미디어를 둘러싼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살펴봄으로써 심화된 이론과 시사점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전공 추구 인재상
  •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실천적 전문가
  • 교육적 사명감을 위해 실천하는 봉사형 인재
  • 다학제 사고력을 함양한 탁월한 융합형 인재
  • 현장과 연계로 협업하는 참여형 인재
  • 연구와 실천하는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
  • 건전한 인성을 함양한 바른 인재
  • 연구 능력을 함양하는 자기주도형 인재
  • 국제 동향을 파악하는 탐구형 인재

전공 관련 진로

학생들은 졸업 후 크게 두 가지 방향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첫째, 졸업생들은 전문적인 실무자 및 경영자로서 대학원에서 학습한 지식을 토대로 사회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실천적 지식인으로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진출분야
  • 미디어 및 콘텐츠 기업의 기자, PD, 아나운서 등 전문가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콘텐츠 제작자
  •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컨설턴트 및 경영자
  • 기업의 광고, 홍보, 마케팅 등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전문가
  •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기획자
  • 정당, 소비자단체 등 비영리단체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컨설턴트 및 경영자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획자
  • 광고, 홍보, 크리에이티브 부티크 등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기업 창업

둘째, 졸업생들은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학자의 길을 선택할 수 있다. 본 대학원은 졸업생 10%를 박사과정에 진학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2020년 현재 졸업생의 약10%가 한양대, 홍익대, University of Canberra 등 국내외 유수의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거나 재학 중에 있으며, 다수가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HYCU ON/OFF-LINE
프로그램

  • 창의적인 인재를 위한
    ON-LINE 교육 프로그램

    명품 교육 콘텐츠
    사이버대학원 총 학생 수 1위의 신뢰도 있는 교육 콘텐츠
    교수와 대학원생의 지속적인 화상 강의 및 회의 개최
    세분화된 전공 과정
    기초과정, 기초심화, 심화전공 등 학기별 운영목표
    다양한 학문이 융·복합된 커리큘럼 제공
    기획자 및 산업 경영자 양성
    광고·미디어·콘텐츠 산업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
    이론과 현장에 대한 균형적 감각과 지식 배양
    학생 맞춤형 온라인 학습지원
    강좌당 평균 25명 내외의 수강인원 구성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뤄지는 1:1 수업 시스템 제공
    수준 높은 학술 정보 서비스
    총 26여만 권의 동·서양 E-book 검색 서비스 제공
    교보·YES24 전자책 등 국내 E-book 열람 이용 가능
  • 전문적 인적 네트워크 구축
    OFF-LINE 지원 프로그램

    1인 최대 장학 혜택
    장학제도의 개발 및 시행을 통한 학생 복지 향상
    입학 장학제도를 통한 입학금 및 수업료 지원
    인적 네트워크 강화
    전공 관련 전문 실무진의 실습 관련 교육 진행
    1,675명 졸업생과의 교류를 통한 정보 공유의 장 제공
    대학원 지도교수제
    논문 작성 및 세부 영역의 전문성 제고
    오프라인 세미나를 통한 특강 및 토론 진행
    학생 복지 서비스 지원
    한양대학교 의료원 이용 시 본인 및 가족 구성원 진료 할인
    한양대학교와의 협약을 통한 교육 인프라 제공
    취·창업 및 박사과정 지원
    창업지원단 제고를 통한 창업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제공
    각 분야 전문가의 논문 특강을 통한 박사과정 진학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