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Intro

Learner centered Learning

앞으로 대학사회는 교육수요자 중심으로 진입합니다. 탈경계, 초연결 시대에는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의 일상화가 가능합니다. 이제는 한층 더 가까워진 교육을 체험할 수 있게 됩니다. VR을 비롯해 가상현실까지, 개방형 혁신 플랫폼을 통해 보다 새로운 교육을 만나게 됩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 플랫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역사를 통해 미래를 보다

우리가 역사를 기록하고 정리하는 이유는 과거 사실에 비추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상황을 잘 이해하고, 앞으로 살아갈 세상, 미래에 대해 보다 발전적인 비전을 준비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과거의 다양한 사업이나 실적을 새로운 해석과 가치를 부여하면, 하나의 새로운 스토리(story)가 재탄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역사를 단순히 과거에만 머무리지 않고 미래라는 사고의 범주까지 포함해서 바라본다면 역사를 기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 20주년의 의의

그런 의미에서 2002년 개교한 한양사이버대학교의 20년 역사를 정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첫째, 온라인교육, 사이버교육이 전무했던 시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양사이버대학교가 걸어온 20년 역사는 대한민국 온라인교육의 역사와도 같기 때문이다. 둘째, 대한민국 사이버대학교 자체의 역사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는 이 20년의 역사를 토대로 미래 온라인교육의 방향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설립 초기부터 다른 사이버대학과는 차별되는 교육 콘텐츠와 온라인 학습 시스템을 갖추고 출발했다. 명문 한양대학교의 온라인 캠퍼스라는 이미지가 매우 컸으며, 한양대학교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부분도 큰 장점으로 작용했다. 특히 그동안 오프라인 대학교에서도 잘 시도하지 않았던 ‘공학교육’과 ‘융합’에 눈을 돌려, 미래 수요를 예측한 다양한 직업군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를 설립한 것도 큰 눈길을 끌었다. 이러한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선도적인 자리매김은 일반전형을 비롯하여 산업체 위탁전형, 군·중앙 부처 공무원 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등 다양한 특별전형을 통해 가장 많은 재학생을 교육하는 사이버교육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그동안 쌓여온 한양사이버대학교에 대한 우수한 평가와 대국민 평판은 사이버대학교에 대한 편견을 타파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나아가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이 비대면 시대, 유비쿼터스 시대에 가장 적합한 교육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