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로고

심리상담학부

사랑을 실천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리더가 되십시오.

학과개요

군경에 특화된 실용적인 상담기법을 학습함으로써 군경 및 일반분야의 상담자격증 취득을 지원합니다.

리더쉽 및 상담실무 중심의 교과목을 제공함으로써 따뜻한 카리스마를 지닌 리더와 상담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 목표

한양사이버대학교 군경상담학과는 다변화하는 군과 경찰조직환경에서 당면한 제반 문제를 상담심리학의 입장에서 문제를 평가 및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상담의 기초 뿐만 아니라 실제 군과 경찰에 당장 필요한 실무중심의 심리 평가 및 상담 프로그램을 교육함으로써 새로운 군과 경찰조직문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군인과 경찰 이전에 개인 및 가족구성원으로서 학우들의 가정문제 해결을 돕고 전역 후 전직 지원을 돕기 위해 상담 분야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학사 운영을 진행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통해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조성과 지도력을 겸비한 상담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과 특징

한양사이버대학 군경상담학과는 군과 경찰조직 전반에 필요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상담실무위주의 프로그램과 자격증을 교육합니다. 먼저 상담심리학과 관련된 기초이론과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다음으로 현재 군과 경찰업무해결에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바로 응용 가능한 실무 프로그램 위주의 실천적인 지식과 기법에 대해 교육합니다. 실무 및 자격증 위주 교육을 통해 군과 경찰조직에서 효율적으로 적응하고 성취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군과 경찰 분야 심리상담 실무 전문가 양성의 요람

급격한 시대변화에 따라 군과 경찰 내에서 발생하기 쉬운 각종 심리관련 문제에 대한 사전예방과 신속하고 효율적인 사후 위기해결을 위해 상담실무 프로그램 위주 교과목을 구성했습니다.

아울러 삶의 행복감 증진을 위해 군과 경찰조직 내 업무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 감소와 자녀 및 배우자와의 건강한 관계증진을 통해 직장과 가정의 조화로운 삶에 이룰 수 있는 교과목을 구성했습니다.

세부 전공 과정

군경상담학과에서는 군경 및 청소년 분야와 일반 상담분야의 상담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2학년은 군경상담학를 비롯해 상담심리학과 및 청소년 코칭상담학과의 교과목을 통해 전공기초지식을 학습하고, 3학년부터 군전문상담트랙과 경찰전문 상담트랙으로 나누어 각 분야에 특화된 전공 심화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4학년의 경우 실제 군경분야의 상담사례 과목 및 제대나 퇴직 후 전직 지원을 위한 과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지원 혜택 및 교육특징

임상심리사와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준비를 위해 정기적인 멘토링 특강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졸업한 학생들이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여 합격하는 성과를 달성해 내고 있습니다. 우리 군경상담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 실무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군 및 경찰 분야에 필요한 인성검사 및 상담기법 등을 이해하기 쉽게 프로그램 수업 형태로 구성하여 해당 교과목을 수강한 후 실무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상담 실무 전문가로서의 유능감과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재학생과 졸업생의 상담분야 자격증 취득과 전역 후 전직 지원을 적극적으로 돕기 위해 정규 교과과정 외에 주요 상담분야 자격증의 필기시험 교과목에 대한 실전대비 온라인자격증 수업을 제공합니다.

또한 직무 특성 상 소홀할 수 밖에 없는 가족을 위해 부모자녀교육 및 부부·가족상담 등의 교과목 등을 추가로 구성함으로써 자녀 및 배우자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감 증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본인 뿐만 아니라 배우자나 자녀가 입학하는 경우 가족분들에 대한 추가적인 장학 혜택이 있습니다.

군내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및 경찰 분야의 피해자 상담전문요원 그리고 청소년상담사 및 청소년지도자 양성 등을 통해 군과 경찰내의 상담 실무전문가 양성 및 전직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분야의 국가자격증(청소년상담사/청소년지도사/임상심리사 등), 민간자격증(군상담심리사/피해상담사/상담심리사 등)의 취득을 위한 교과목과 각종 자격증의 필기시험 과목에 대한 온라인 특강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학과에서 운영하는 특정 과목을 이수하시면 학과장 명의의 군상담사/경찰상담사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해당 수료증은 2023년도 민간자격증으로 전환 예정) 아울러 온라인/오프라인 재학생 커뮤니티를 통해 포괄적인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재학생 및 졸업생 상호 간의 전문가적 능력과 실무적 경험, 인간적인 유대감을 나누게 함으로써 Cross-Over형의 실용적 상담지식과 관계 능력을 지닌 유능한 군경상담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 인프라 특징
  • 국내외 유수 대학원 진학 지원
  • 국내외 최고 교수진의 명품 교육 콘텐츠
  • 상담실무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 튼튼한 인적 네트워크로 구성된 대학 동문
  • 학습 효과 증대를 위한 오프라인 특강
  • 교과과정을 통한 지식 배양 및 전문성 강화
  • 한양대학교와 학점 교류
  • 학생 복지 혜택 및 해외 인턴십 연계과정

학과 전망 및 진로

  • 병영생활 전문상담관(심리상담관)

    현재 국방부에서 일반인과 군인 출신을 대상으로 육군, 해군, 공군 병영 생활 전문상담관을 선발하고 있으며, 군인들의 부적응 문제가 심각해 짐에 따라 군상담관이 확대될 가능성이 큼, 각 군 예하부대, 훈련소 등 군 관련기관에 배치되어 장병들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전문상담가로 활동 및 취업 가능

  • 군상담심리사

    대한군상담학회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으로 사병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심리 평가 및 상담을 진행하는 역할을 통해 군부대에 전문상담가로 활동 가능

  • 피해자심리전문요원

    경찰청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으로 본 학과를 졸업하고, 심리상담분야에서 2년 이상의 근무(연구)경력이 있는 자에게 수여하는 자격증으로 실제 경찰분야에서 피해자 심리전문요원으로 활동 가능

  •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자격증(국가자격증) 취득 후 청소년 상담센터, 사회복지기관, 대학 상담실 등에 취업 가능

  •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지도사 자격증(국가자격증) 취득 후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 특화 시설)과 청소년 단체 등에 취업 가능

  • 기타

    다른 학과의 교과목을 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등 국가 및 학회의 대표적인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당분야의 전문상담가로 활동 가능

졸업 후 진출 분야

HYCU ON/OFF-LINE
프로그램

  • 창의적인 인재를 위한
    ON-LINE 교육 프로그램

    전문적인 교육 인프라
    특화된 학습 분야를 통해 최신 트렌드 파악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과목 운영
    세분화된 전문 트랙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 자격증 취득 과정 구성
    기초·전공 교양·핵심·심화의 네 단계로 세분화하여 진행
    활용도 높은 온라인 교육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Smart 강의실
    함께 학습하는 환경을 위한 학생 토론 수업 지원
    학생 맞춤형 온라인 학습지원
    자습형·실습형 등 학습 상황에 맞는 유형별 강의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유연한 강의 구성
    수준 높은 교양 과목
    인문·사회 등 다섯 가지 영역의 전문적인 교육 콘텐츠
    자격증 취득 및 프로그램 활용 등 실용적인 과목 개설
  • 전문적 인적 네트워크 구축
    OFF-LINE 지원 프로그램

    석사 및 박사 학위 취득
    한양대, 세종대 등 국내외 유명 대학원 진학 지도
    한양사이버대학원 진학 시 장학금 혜택 지원
    국내외 오프라인 모임
    MT, 전문가 초청 특강을 비롯한 해외답사 진행
    논문 콘서트, 논문 발표회 등을 통한 면학 분위기 고취
    다양한 자격증 취득 지원
    국가 및 민간자격증 취득을 위한 스터디 운영
    취·창업에 유리한 전공 분야 자격증 과목 운영
    학습 적응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활발한 오프라인 활동을 통한 정보 교류의 장 제공
    재학생 및 졸업생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한양학원의 복지 혜택
    한양대학교 의료원 이용 시 본인 및 가족 구성원 진료 할인
    한양대학교와 학점 교류 및 각종 시설 이용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