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한양사이버대학교

메뉴열기
  • 꿈을 이루어 드리는 대학.  한양사이버대학교!
  • 한양의 힘과 터를 바탕으로 열심히 땀흘린 당신의 꿈을 이루어 드립니다.
  • 꿈을 향한 첫 여정을 최고의 온라인캠퍼스에서 시작하세요.
  • 한양사이버대학만의 스마트한 캠퍼스 생활을 이뤄가세요.
  • 한양사이버대학교가 스마트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CADEMIC SERVICE 대학생활

학원, 그 이상의 낭만이 있는 곳 여러분의 꿈을 향한 도전을 한양사이버대학교가 함께합니다.
맨 위로 가기

이달의 웹진

한양사이버대학교의 생동감 있는 소리를 전합니다.
웹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의 현명한 유학 생활 초읽기 등록일 : 2017.01.11
 
샌프란시스코 전경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의 현명한 유학 생활 초읽기

세계 각지의 유학생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자신의 하루를 살아낸다. 특히나 그 나라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하거나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일들로 인해 유학생들이 느끼는 외로움과 그리움은 가히 대단하다. 무궁무진한 기회의 땅,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의 유학 이야기를 통해 보다 많은 유학 준비생들이 스스로에게 많은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들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숙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San Francisco 도시 전경

비용 절감은 룸메이트로부터

San Francisco라는 도시는 빅토리안 시대의 건물 양식의 각양각색의 예쁜 집만큼이나 다양한 인종, 종교,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섞여 있는 도시이다. 미국 안에서도 가장 개방적이며 혁신적이고 예술적이며 아름답다는 말로도 모든 게 설명되지 못할 그런 곳이다.

새로운 문화의 중심이자 아름다운 주변 환경, 어쩌면 그런 곳이기에 주거 공간을 찾는 것이 정말 힘든 일중에 하나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빈 방이나 집을 찾기가 힘들고, 찾았더라도 상상 초월하는 집값과 주변 물가는 몇 번이나 결정을 심사숙고하게 만든다. 그래서 San Francisco에 많은 유학생들과 직장인들은 SF KOREAN이라는 한국인 커뮤니티 사이트나, 지인들을 모아 같이 사는 것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곤 한다.

적게는 물론 이럴 경우에는 보통 한국 사람들과 같이 살게 되게 되는데, 한국 사람들과 같이 사는 것은 보람찬 유학 생활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세상에서 제일 다양한 사람들이 사는 도시에서 조차 한국 사람들과 놀고 한국에서처럼 논다면 미국에 유학을 온 이유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CraigList(Craiglist.org)라는 사이트를 추천한다.

이 CraigList(Craiglist.org) 사이트에서는 미국 내 지역별로 다양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렌트를 구하거나 룸메이트를 구할 때, 또 가구나 다른 필요한 물품을 살 때 등 정말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실제로 많은 유학생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같은 지붕 아래 생활을 한다. 문화가 다른 이와 지내는 것은 많이 불편하지만 그런 생활을 통해 배우는 면도 많기 때문에 한 번쯤은 이렇게 살아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University1

College 시스템을 통해 명문대에 공부하자!

유학 생활에 학업적인 목표와 방향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전공이라든지, 학교, 지역, 기간 등 너무 많은 물음표에 답을 찾아야 한다면, 경제적으로 좀 더 저렴하게 유학 생활을 하고 싶다면, 또는 미국 명문대를 노려보고자 한다면, College시스템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편입에 필요한 필수 공통 수업들을 먼저 들을 수 있고 수업 듣는 것에 제한이 없어 자신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또는 그 분야가 어떤 것을 공부하는지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 볼 수 있다.

학비로는 대략적으로 1년에 600만원에서 700만원이 드는데 여기서 듣는 필수 공통 수업은 편입 후에도 이수가 인정되며 본인이 노력에 따라 미국에 있는 명문대를 들어갈 수 있다. 보통 2년 코스이고 2년을 College에서 편입을 준비하고 나머지 2년을 편입한 학교에서 마무리하면 된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잘 알아보고 준비만 잘한다면 훌륭한 유학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College는 여러 학교가 있고 학교마다 좀 더 편입에 유리하고 불리한 학교가 있다. 가령 Diablo Valley College 같은 경우는 UC계열의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 편입에 좀 더 유리하다고 한다. 또 그만큼 College인데도 높은 입학 경쟁률을 갖고 있으며 학교 내에서도 점수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한다고 한다. 높은 학교로 편입을 준비한다면 확실한 준비는 필수이고 노력은 당연하며 성적 이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University2

유학에 있어 분명한 목적과 이유!

유학이라는 것은 본인의 분명한 목적과 이유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무작정 유학을 가고자 한다면 그 사이에 놓치는 것들이 상상 이상으로 많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서부터 다양한 것들을 알아보고 한국에서의 영어 공부도 좋게 작용할 것이다. 물론 미국과 한국에서 배울 수 있는 영어는 다르지만 오히려 그것이 장점이다. 한국에서는 한국에서만 배울 수 있는 영어를 공부하고 미국에서는 미국에서 배워야 할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그 이유이다.

유학이란 그곳에 진짜 사는 사람이 되는 것이고, 그것을 누리는 것이다. 새벽에 일어나 골든게이트 파크를 조깅하고 돌아와서 씻은 후에, 앞에 멕시코 친구가 하는 카페에 가서 커피를 하나 사들고 과제를 마무리하고, 버스를 타고 학교를 가서 다양한 친구들과 수업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고, 새로운 친구들과 또 만나고......하지만 다양한 유학생들이 있는 만큼 그들의 삶의 모습과 목적은 또 다르다. 여러분들에게 유학이란 좀 더 좋은 대학교를 위함인지, 스펙을 위함인지 아니면     단순한 영어 공부를 위한 것인지를 고민해 보길 바란다/ 박의성,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교 경제학과

유학 생활의 처음은 언제나 곤욕이다. 더욱이 유학생들은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생명과 직결되는 ‘의식주’ 문제와 씨름한다. 이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집구하기 프로젝트를 첫 이야기로 잡았다. 또한 두 번째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 ‘아메리카 드림’에 도달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 미국 College시스템으로 금전적인 부담을 최소화하며 그곳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석학들이 강의하는 대학교에서도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소개했다.

자신의 위치와 형편을 막론하고 언제나 한결같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야 말로 자신이 목표했던 지점에 다가가며 결국엔 성취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생들 역시 지금 이 순간에도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인터뷰/자료/사진:박의성(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교 경제학과)
김영준 수습기자H201506007@hycu.ac.kr
공유하기

소셜로그인

찾기 닫기

최근 본 메뉴

레이어 닫기